메이커 교육, 현장에서 배우다.

지난 3월, 메이커교육연구소는 앞선 시행착오를 거친 미국 교육 현장의 살아있는 정보를 얻고자 미국 오스틴과 샌프란시스코로 떠났습니다. 이번 탐사를 통해 학교 안팎의 교육 현장에서 오랜 시간 메이커 교육 경험을 쌓아온 교육자 및 관계자를 만났고, 그 결과를 정성스럽게 정제하여 리포트 ‘메이커 교육, 현장에서 배우다’로 엮어 냅니다.

메이커 교육의 핵심 가치, 교육자의 역할, 메이커 스페이스 운영, 수업 설계, 실제 교육 사례 등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정보를 정제하여 담았으니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동 리포트는 ‘다음 세대의 건강한 성장’을 미션으로 하는 벤처 기부 펀드 C Program의 후원으로 무료 배포하오니 주변에 관심 있는 분들께 많이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상 독자

+

메이커 교육 도입을 앞두고 구체적인 실행 방법이 고민되는 학교 선생님

+

메이커 교육 도입을 위해 제반 여건을 어떻게 조성할지 연구 중인 학교 관계자

+

창의력, 사고력, 문제해결능력을 키워주는 새로운 교육방식이 궁금한 학부모

+

메이커 교육을 이미 실천하고 있으나 효과와 가치를 제고하고자 하는 교육 관계자

+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및 창의교육 분야에 관심을 갖고 트렌드를 살펴보는 교육 관계자

+

공공 성격의 기관간 유기적인 교육 협력 방안을 모색 중인 지역사회 및 기관 관계자

리포트 구성

120page

00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교육

  • 학습자 중심
  • 완전 습득과 역량
  • 맥락
  • 공동 문제 해결
  • 회복력

01

메이커 교육 이해하기

  • 우리는 모두 메이커다
  • 만들기를 통한 배움
  •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

02

메이커 교육 중심잡기

  • 마인드셋 Mindset
  • 주도성 Agency
  • 관련성 Relevance
  • 과정 Process
  • 자유 Open-ended
  • 공유 Sharing
  • 포용 Inclusion

03

메이커 교육자의 자질과 역할

  • 가르치기보다는 같이 하는 어른
  • 유연하고 단호한 굿리스너
  • 메이커 교육자의 여섯 가지 능력

04

도구, 장비, 메이커 스페이스

  • 장비보다 방식, 공간보다 사람
  • 조금은 위험하고 지저분하게
  • 이용자를 위한 메이커 스페이스
  • 저소득·시골 지역의 메이커 스페이스

05

메이커 수업 설계하고 운영하기

  • 아이디어 구하기
  • 교과와 연계하기
  • 자유와 선택 vs 질서와 성과
  • 모두가 끝까지 참여하는 메이커 수업
  • 야심 찬 계획을 성공으로 이끄는 법
  • 메이커 수업의 평가

06

메이커 교육 커뮤니티의 힘

  • 미국 메이커 교육 확산의 구심점, Maker Ed
  • 커뮤니티 허브를 통한 메이커 교육의 확산
  • 교사와 과학자의 커뮤니티, Exploratorium Teacher Institute
  • 리더십은 곧 영향력이다

07

메이커 교육의 현장

  • 창작의 근육이 자라는 곳, 오스틴 팅커링 스쿨
  • 무엇이든 만들 수 있는 학교, 브라이트웍스

부록

메이커 교육자의 목소리

  • 퍼펫 맨이 된 문학청년, 샘 패터슨
  • 아들과 함께 시작한 메이커 교육, 사우랍 자인

메이커 교육, 현장에서 배우다.

메이커교육연구소는 메이커 교육 전문 기업 메이커스의 기업부설연구소입니다. 모든 영역에 메이커 교육이 접목될 수 있도록 메이커 교육 콘텐츠를 연구·개발하는 한편, 메이커 교육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자 컨퍼런스와 세미나를 개최하고 해외 선진 사례를 소개합니다.

본 프로젝트는 C Program의 투자를 받아 진행됩니다. C Program은 ‘다음 세대의 건강한 성장을 미션으로 하는 벤처 기부(Venture Philanthropy) 펀드입니다. 놀이(Play)와 교육(Learning) 분야에서 사회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를 창출하는 데 목적을 두고 투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