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프로그램/RDWorks LAB

Rdworks Lab 11 레이저 로터리 부품, 설명서에는 없는 4가지 놀라운 진실

2D Make 2025. 12. 11. 0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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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저 로터리 부품, 설명서에는 없는 4가지 놀라운 진실

새로운 장비, 특히 레이저 로터리 부품을 손에 넣었을 때의 설렘을 우리 모두는 알고 있습니다. 상자를 열고, 묵직한 부품을 꺼내 들며 머릿속으로는 이미 멋진 원통형 각인 작품들을 그리고 있죠. 하지만 그 흥분도 잠시, 곧 현실의 벽에 부딪힙니다. 설명서는 거의 없다시피 하고, 온라인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매우 제한적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죠.

저 또한 이 문제로 오랜 시간 씨름했습니다.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알아낸 정보들을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 글은 저의 모든 경험을 압축한 결과물이며, 여러분이 로터리 부품을 사용하는 여정을 훨씬 더 순탄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조작 버튼이 반대로 움직이는 이유 (사실은 정상이지만)

첫 번째 혼란은 로터리 부품을 기계의 Y축 소켓에 연결한 직후에 찾아옵니다. 기계의 방향키를 눌러보면 예상과 전혀 다르게 작동하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구체적으로, '위쪽 화살표(↑)'를 누르면 롤러 위의 작업물이 앞으로, 즉 사용자 쪽으로 굴러옵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작업물이 뒤로, 즉 기계 안쪽으로 들어갈 것이라 예상하기 때문에 조작이 반대로 된 것처럼 느껴집니다.

하지만 이것은 고장이 아닙니다. 기계는 혼란스러워하는 것이 아니라, 여전히 Y축 명령을 레이저 헤드를 움직이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을 뿐입니다. '위쪽' 명령은 원래 레이저 헤드를 사용자로부터 '멀리' 이동시키는 명령입니다. 이제 헤드는 고정되어 있고 작업물이 회전하므로, 이 명령은 작업물의 표면이 사용자 쪽으로 굴러오는 것으로 변환되는 것입니다. 이 상대적인 움직임을 이해하는 것이 바로 우리가 마주하는 '첫 번째 혼란'을 해결하는 열쇠입니다.

똑바로 새기려면 디자인을 90도 돌려야 합니다

두 번째로 생각을 전환해야 하는 근본적인 부분은 바로 각인이 스캔되는 방식입니다.

레이저의 X축은 여전히 좌우로 움직이며 스캔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 말은, 원통형 물체 위에서 스캔 라인은 물체의 길이를 따라 위아래로 그어진다는 의미입니다. 평평한 판에 각인할 때처럼 좌우로 스캔 라인이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여기서 결정적인 결론이 나옵니다. 디자인이 원통을 따라 올바르게 감싸도록 만들려면, 프로그램의 디자인 파일 자체를 평평한 표면에 작업할 때와는 다르게 90도 회전시켜야 합니다. 이것은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전에 반드시 이해해야 하는 핵심 개념입니다. 생각을 바꾸면 쉽습니다. 원통의 표면을 벗겨내 평평한 종이처럼 펼쳤다고 상상해 보세요. 레이저는 이제 가로 줄이 아닌 세로 줄을 따라 색칠하는 것과 같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그 버튼'은 누르지 마세요

RDWorks 소프트웨어 설정에는 직관을 배신하는 함정이 숨어있습니다.

'Output' 탭에 들어가면 "Enable Rotate Engrave(회전 각인 활성화)"라는 아주 명확한 옵션이 눈에 띕니다. 심지어 작업물의 직경을 입력하는 칸까지 마련되어 있죠. 당연히 이 버튼을 눌러야 할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제가 처음 시도했을 때 계속된 실패로 이끈 것이 바로 이 버튼이었습니다.

그냥 누르지 말라고밖에 할 말이 없네요. 당연히 눌러야 할 것처럼 보이지만 작동하지 않으니까요. 저도 이 직관에 반하는 '회전 각인 활성화' 버튼을 체크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깨닫기 전까지는 계속 실패했습니다.

기계의 이상하고 긴 '아침 인사'

Y축을 분리하고 로터리 부품을 연결한 뒤 기계의 전원을 켜거나 원점 복귀(homing)를 실행하면 예상치 못한 동작을 보게 됩니다.

X축은 정상적으로 원점을 찾지만, 그 후에 로터리 부품의 롤러가 약 30초 동안 천천히 회전하기 시작합니다. 이는 기계가 로터리의 스테퍼 모터 내부에서 기준이 되는 '0점'을 찾으려는 과정으로 보입니다. 기준점을 놓치지 않기 위해 의도적으로 매우 느리게 움직이는 것이죠. 이것은 고장이 아니라 정상적인 동작이므로 놀라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이 느린 원점 복귀 과정은 우리에게 중요한 설계상 제약을 알려줍니다. 바로 총 회전 범위가 제한되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테스트를 통해 제가 발견한 바로는, 전체 작동 범위는 약 "한 바퀴 하고도 4분의 1" 회전에 불과했습니다. 이것이 여러분의 디자인을 새길 수 있는 전체 '작업 공간'인 셈입니다. 따라서 연속적인 회전이 필요한 프로젝트를 계획하기 전에 이 한계를 반드시 알아두어야 합니다.

결론: 기본부터 다시 생각하기

결론적으로, 로터리 부품을 성공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단순히 플러그를 꽂는 것 이상의 문제입니다. 방향, 소프트웨어 설정, 그리고 기계의 독특한 동작 방식에 대한 근본적인 사고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도구 속 '당연해 보이는' 다른 설정들 중, 우리의 최고 결과물을 남몰래 방해하고 있는 것은 또 무엇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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